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Life Journey/마음챙김 일상 Diary

함께 살아간다는 것.

by 제니TV 2023. 2. 24.
반응형
함께 살아간다는 것.

어제는 퇴근하고 저녁을 보내는데 문득 둘째 아이가 그랬다.

"엄마, 엄마는 오늘 회사 일이 어땠어요? 회사 재미있었어요? " 

"응, 그럼. 우리 말벌이는 어땠어?" 

"나도 오늘 어린이집 재미있었어요. 엄마가 너~~무 보고 싶었어요. 오늘은 OO이와 다투지 않았어요."

문득 미소가 지어졌다.
사실 내가 아이를 만나면 항상 엄마는 오늘 말벌이가 너어무 보고싶었어.. 라고 이야기해주자 어느 새 아이도 내 말투를 따라한다. 아이는 놀랍게도 닮아간다. 

 


"엄마, 놀이터에 나가요." 

"그럴까?"

첫째 꿀벌이에게 "꿀벌아, 말벌이가 놀이터에 가고 싶대. 꿀벌이도 갈래?"

어느새 초등학교 2학년이 된 꿀벌이는 

"아니요, 엄마 다녀오세요. 저는 집에 있을래요."

"알았어." 

그렇게 둘째를 데리고 놀이터에 나가는데, 아파트에서 만난 어떤 아저씨에게 아이가 큰 소리로 "안녕하세요오~~" 라고 하자 그 분은 당황을 하시며 웃으면서 아이에게 90도로 인사를 나눠 주셨다. 그 후에 과일가게에 가서도 말벌이는 큰소리로 인사를 했다. 기분좋은 인사를 나누는 아이를 보며 어른들도 함께 웃어주셨고 그 주변에 환하게 밝혀지는 느낌이었다. 

가끔 엘리베이터에서 이웃을 만날때, "말벌아, 인사해야지" 하면 부끄럽다며 내 뒤로 숨곤하던 말벌이가 시키지 않으면 기분좋은 날엔 자기가 알아서 인사를 한다.  

나도 누가 하라고 하면 안하고 내 의지로 무언가를 하는 게  강한 성향인데, 놀랍게도 아이는 닮고 있었다.  감정은 전염된다고 했던가... 나도 아이를 보며 배운다. 기분좋게 꼭 먼저 인사를 나눠야겠다고... 

 


때로 아이를 키우는 게 버겁다고 느낀적이 있었다. 특히나 회사나 바깥일에서 힘든날일 때면 내가 원하지 않는 모습을 내가 마주치기도 하고 그 뾰족한 날선 감정은 안그러고 싶어도, 아이들에게 드러나곤 했었다. 운동을 시작하고 점점 몸도 마음도 단단해져 가면서 이제는 그런 횟수가 점점 줄어간다. 시간이 너무 소중하게 느껴지곤 한다. 

이 모습도 한 번 뿐인 시간인 것을... 

운동을 꾸준히 한 지 3년 정도 되어간다. 아이들에게도 내가 전해주고 싶은 습관이지만, 나는 서두르지 않는다. 나도 나이 30이 훌쩍 넘어서야 알게되었는데, 지금의 아이들 나이는 저 때대로 즐거운 것이 있기 마련일 것 같아서..

하지만 이제는 잠들기 전에 아이들이 내게 와서 "엄마 운동가르쳐주세요. 내가 할 수 있는 거는 어떤 동작이에요? 나도 엄마처럼 단단한 배를 갖고 싶어요. 엄마 나 잘 할 수 있죠? 내 안에는 엄마가 있죠?" 

"그럼, 꿀벌이 안에는 항상 엄마가 있어. 꿀벌이는 엄마보다 얼마든지 더 잘할 수 있어!"

아이에게 넌 특별하다고, 엄마에겐 정말 소중한 존재라고, 항상 엄마 마음에 1등이라고.. 이야기해준다. 그 씨앗이 아이 마음속에 있으면 내가 바빠 아이들을 잘 챙기지 못할 때에도, 출장으로 멀리 갈 때에도 혹여 나의 부재가 있더라도 아이의 마음안에 안전기지가 자리잡을 거라고 믿는다. 

물론 아주 가벼운 동작 몇 개를 하고 나면 "힘들어요. 그만할래요." 하는 날들이 대부분이지만, 자기 전에 스트레칭을 해주며 자연스럽게 스킨십을 하고 눈을 맞추고 짧게라도 종알거리는 시간이 너무 좋다. 하도 종알 종알 해서 결국

"합죽이가 됩시다! 합.죽.이 " 해야 끝이 나곤 하지만, 또 아이들을 재우다 나도 곧잘 잠들어버려 수면시간이 어린이처럼 늘고 있지만, 그럼에도 사랑을 나누고 편안하게 잠드는 지금의 일상이 소중하다는 것을 안다. 

출근길 230223

회사에 출근하는 길에 하늘이 참 예뻤다. 

시간은 무던하게 흐르고 있고, 서두르지 않아도 이렇게 봄은 오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