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Life Journey/마음챙김 일상 Diary

워킹맘으로, 운동을 즐기는 방법

by 제니TV 2021. 9. 10.
반응형

저는 두 아이의 엄마이자 워킹맘입니다. 운동을 즐긴지는 이제 16개월 정도 되었네요. 오늘 처음, 제 이야기를 써보는 것 같습니다.

 

이미지출처 strong fitness

당신이 엄마이든 아니든 우리 여성들은 항상 바쁩니다. 우리는 원하는 것도 많고, 세상에 나가서 할 일도 너무 많지요.  그러나 이것이 운동을 할 수 없는 이유가 되지는 않습니다. 물론 쉽다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중요한 일에 중요한 에너지를 쏟을 수 있도록 일정을 계획하는 삶을 살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1. 위임하는 법을 배웁니다. 사실입니다. 당신은 무엇이든 할 수 있지만 모든 것을 할 수는 없습니다. 가능한 한 회의를 줄이고, 불필요한 실시간 회의를 이메일로 대체하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기대치를 명확하게 전달함으로써 하루 중 더 많은 시간을 중요한 일에 집중하여 할애할 수 있었습니다. "엄마로서 부끄럽지 않고 싶어 시작한 운동이 이제는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체력을 가져다 주었고, 저는 이런 여성들과 엄마들이 많아지면 좋겠습니다. 저는 자신을 잃었을 때 몸도 마음도 많이 아팠었는데 운동은 자아를 찾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연결해주었고, 새로운 운동법을 배우면서 깨어있는 느낌을 많이 받고 있어요. 

2. (낮잠)시간을 활용하라.  “엄마가 되기 전에는 내가 얼마나 효율적일 수 있는지 전혀 몰랐어요. “12시간이 걸려야 끝내던 일을 아이가 잠든 짧은 시간에 해결해야 하는 날들이 많아지면서  특정 작업 시간에 타이머를 설정하는 것은 작업에 집중하고 수행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 되어주었습니다. 처음엔 모든 것을 엄마가 해야한다는 생각에 힘든 날도 많았지만, 배우자와 등,하원을 담당해 진행함으로서 저는 아침 출근 전 6시에 아침운동 후 출근을 하고 있어요. 가장 다른 약속이나 일정으로 방해받지 않는 시간이기 때문이에요. 

3. 멀티플레이어도 좋지만, 한 번에 모든 것을 잘할 수 없다면 한 번에 하나 100% 집중하세요. 회의 중이든 아이를 챙기는 일과 중이든 상관없이 저는 시간을 정해서 나누어 쓰는 편입니다. 회사에서 일하는 시간은 회사에, 집에서 아이를 양육하는 시간은 아이에 집중하고 다른일을 차단하니 더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삶의 각 측면에서 더 많은 것을 얻는 느낌이었습니다. 예전에는 경계를 잘 하지 못했는데 지금은 '지금은 가족 시간, 직장 시간이라고 말할 때 점점 나아지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삶의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4. 계절을 받아들인다. 우리가 마음의 병이 있을 때 사람들은 계절이 흐르는 것을 느끼지 못한다고 해요. 생각해보니 저도 그랬던 것 같아요. 마음이 힘들었을 때는 그 때가 봄인지, 여름인지, 심지어 시간이 많이 흐른 후에도 그 시기의 기억이 선명하지 않아요.  "아, 아침바람이 선선해졌구나.." "오늘은 비가 오네, 이제 가을이 오려나.." 하는 계절의 흐름을 못보고 계신다면, 마음이 아픈것은 아닌가 돌아볼 필요가 있어요.  "균형 찾기"는 너무나도 중요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바쁨으로 인해 시간과 싸우지 않고 순간을 소중히 여기는 것입니다. “살면서 정말 열심히 일할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매일 잠자리에 누웠을 때 이것도 못했네, 저것도 못했네.. 분주함에 밀려 아이에게 함부로 했다거나, 소중한 사람에게 날카로웠다는 마음의 이물감이 남지 않는 상태가 저는 가장 좋은데요. 바쁘다는 마음은 늘 조급하게 만들기 때문에 잠들 기 전 편안한 상태가 되려면 저는 완벽하진 않더라도 내가 정해 둔 시간은 아이에게 쏟는다, 내가 정해 둔 시간은 운동을 한다.. 했을 때 행복했던 것 같아요. 매일 시간은 흐르고 해가 뜨고 그 다음 날 새로운 날이 시작되지요.  시간을 보내는 방법, 자신을 돌보는 방법, 가족을 돌보는 방법 모두 자신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내면에서 본인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깊게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세상의 모든 엄마들이 행복하고 건강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